공기업 이어 ‘국민 기업’서도 최순실 의혹 연루 CEO 물갈이 ‘신호탄’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이 물러나고 송문선 수석부사장(CFO·최고재무책임자)이 새 대표에 선임됐다. '최순실 의혹'이 제기된 박 사장의 퇴진으로 비슷한 의혹이 제기된 KT와 포스코 등 다른 '국민 기업' CEO들의 거취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최순실 낙하산’ 의혹에 휘말린 박창민 대우건설 사장이 결국 물러났다. 정부가 대주주이긴 하지만 공기업이 아닌 민간 기업에서 최순실 관련 의혹으로 물러나는 첫 케이스라는 점에서 비슷한 의혹을 받는 다른 CEO들의 거취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16일 대우건설은 새 대표이사에 송문선 수석부사장(CFO·최고재무책임자)을 선임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박창민 사장의 사임에 따른 조치다. 박 사장은 현재 진행 중인 대우건설 매각 작업에 자신을 둘러싼 의혹이 미칠 영향을 우려해 자진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가 취임한지 1년여 만이다.

박 전 사장은 국정농단의 주역인 최순실씨의 입김으로 사장에 취임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박영수 특검팀은 이상화 전 KEB하나은행 본부장의 휴대전화에서 관련 문자메시지를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사장은 취임이후 부실화된 대우건설 재무구조를 투명화하고 실적을 대폭 개선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대우건설은 상반기(4780억원)에만 올해 영업이익 목표액인 7000억원의 68%를 달성해 목표 초과 달성이 유력시되는 상황이다. 이처럼 남다른 경영성과를 올렸지만 비리의혹을 넘어서지 못한 셈이다.

이에따라 재계의 관심은 비슷한 의혹이 제기된 다른 기업 CEO들의 거취로 옮겨가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과 권오준 포스코 회장 등이 대표적이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에서 꾸준히 이름이 오르내린 이들은 인선과정에 대한 문제를 넘어 일감몰아주기 등 최순실 국정농단 비리에 적극 협조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먼저 황 회장은 최순실 측근들에 일자리와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그중 일부는 검찰 조사와 재판 과정에서 사실로 드러나 노조와 정치권의 퇴진 압박이 거센 상황이다. 올초 주총에서 KT새노조는 “최순실 게이트 ‘부역자’인 황 회장에게 또 회사를 맡길 순 없다”며 연임을 강력반대했다. KT는 최씨의 사금고로 지목된 미르재단에 11억원, K스포츠재단에 7억원의 뭉칫돈을 각각 기부했다. 더욱이 현재 황 사장은 정부의 통신료 인하 정책에 대해 다른 목소리를 내며 엇박자를 내고 있다.

다음으로 권 회장은 박 사장과 마찬가지로 회장 선임 과정에서 박근혜 정부 청와대 개입설로 주목받았다. 앞서 특검에서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이 권오준 회장을 “차기 회장으로 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정황이 전해졌다. ‘포레카 강탈 의혹’에서도 권 회장의 이름은 빠지지 않았다. 또 그는 포스코건설 비자금 사건 은폐 의혹, 성진지오텍 지원 등으로 그 배경에 대한 궁금증을 샀다. 포스코 역시 미르재단에 30억원, K스포츠재단에 19억원을 기부했다. 권 회장은 직접 기부금 출연증서에 날인까지 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순실 부역자’ 의혹을 떠나 이미 이들에 대한 새 정부의 평가는 그리 높지 않아 보인다. 이 두 사람은 앞서 문재인 대통령의 미국 방문 경제사절단 대열에서 빠지면서 박근혜 정부 아래 잘나갔던 과거와 달라진 입지를 체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