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소유 재단에 수십억원 출연…'상품권깡'으로 불법 정치자금 제공 의혹
계열사 각종 부당행위 여전…회장직에 요구되는 도덕성 실종 비판 여론 높아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황창규 회장의 거취에 대한 논란이 뜨거워지고 있다. KT가 국정농단 사태의 주역인 최순실 소유의 미르‧K스포츠재단에 총 18억원을 출연하고 공범 차은택이 운영하는 광고회사에 광고물량 68억원어치를 몰아줬다는 사실이 드러나면서 흘러나온 그의 퇴진설은 최근 정치인 불법후원 의혹으로 더 뜨겁게 타오르는 모습이다.

경찰은 2016년 임원들을 동원해 ‘상품권깡’ 수법으로 국회 정무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불법 후원금을 낸 혐의로 KT 본사 등을 압수수색하고 수사에 속도늘 내고 있다. 경찰은 황 회장에게 관련 내용이 사전 보고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이 황 회장의 직접지시나 승인을 얻어 이뤄진, 즉 그가 주범일 가능성이 주목되는 셈이다.

KT가 불법후원으로 정치인들에게 얻으려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최근 약탈경제반대행동과 KT새노조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에도 황 회장이 연임에 성공했다는 점을 거론하면서 “2016년 국정감사에 황 회장의 증인출석이 논의는 됐지만 채택되지 않았다"며 "2016년 9월부터 국회에 살포가 시작된 정치자금은 증인출석 회피를 위한 '대가성 뇌물'의 성격이 아주 짙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황 회장과 KT 임원들을 횡령과 뇌물 혐의로 고발했다.

불법후원의 목적이 대체 무엇인지에 대한 결론은 향후 수사에서 밝혀질 예정이다. 하지만 최순실 의혹부터 정치인 불법후원 의혹까지 제기된 그가 여전히 '국민기업 KT'의 경영을 이끌고 있다는 것은 문제의 소지가 있다는 지적이다. 줄곧 결백을 주장해왔지만 잊을만하면 그가 연루된 새로운 의혹이 터지는 상황에서 과연 그가 KT를 계속 이끄는 것이 맞느냐는 물음인 셈이다.

특히 KT 회장직은 국가 통신역량에 관계되는 수조원대의 사업을 결정하고 수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요직이다. 의전이나 위상도 국내 4대 재벌 회장에 버금간다. 급여도 두둑하다. 황 회장의 연봉은 취임초인 2013년 5억원에서 2015년 12억원, 2016년 24억원으로 해마다 뛰어올랐다. 이 때문에 도덕성은 KT 회장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덕목중 하나다.

이런 막강한 권한에 대한 견제가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 지 회의적이라는 점에서도 도덕성에 대한 평가는 중요하다. 업계에 따르면 KT는 2014년 1월부터 2017년 9월 말까지 총 40번의 이사회를 진행, 모두 152건의 안건을 상정해 모든 참석자의 100% 찬성으로 가결했다. 반대표는 없었던 셈이다. KT가 오너일가 체제가 아닌 상황에서 황 회장의 경영을 견제할 수 있는 방법은 사외이사가 핵심으로 꼽힌다.

“이제 스스로 물러나라”는 노조의 목소리와 무관하게 현재 각종 비리의혹에서 이름을 올리고 있는 그가 KT 회장에게 요구되는 이 같은 조건에 부합하는 인물인 지 스스로 곱씹어 볼 때다.

더욱이 KT계열사들은 현재 각종 부당노동행위로 비판받고 있다. KT스카이라이프는 비정규직 노동자들을 직접 고용하라는 고용부의 지시를 무시하면서 논란이 됐으며, 공익서비스인 손말이음센터의 고객센터 용역을 맡고 있는 KTCS는 야간 근로자 연장근로수당 미지급 등으로 시정명령을 받았다. 급기야 KT서비스남부는 노조 선거 불법개입 사건으로 비판 도마에 올랐다.

KT새노조는 22일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기업 KT’를 주창한 황창규 회장의 경영이 그룹사 전반에 온갖 불법으로 점철되어 있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노동부는 부당노동행위를 강력처벌 하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을 지켜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