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민호 기자] 키움증권은 18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HDC현대산업개발이 '승자의 저주'를 피해갈 것이라며 이 회사에 대한 투자의견을 '매수'로 상향 조정한다고 밝혔다.

라진성 연구원은 "이번 인수 과정에서 2조원이 넘는 자금이 투입됨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은 강력한 재무구조 개선이 가능할 것"이라며 "향후 유상증자가 진행되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비율은 종전 746%에서 256%로 떨어지고 순차입금 비율도 471%에서 100% 초반대로 낮아질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라 연구원은 "이와 함께 아시아나항공의 경영 정상화 속도도 빨라질 가능성이 크다"며 "대한항공의 경영 불확실성이 지속하는 상황에서 아시아나항공이 정상화에 성공한다면 이는 1위 사업자로 발돋움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경영 시너지 측면에서도 "이번 인수는 단순히 건설사의 인수라기보다 '범현대가'의 인수라고 보는 것이 명확하다"며 "향후 아시아나항공은 범현대가와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구체적으로 그는 "현대오일뱅크는 항공유, 현대백화점 그룹은 면세점 및 기내식, 현대해상은 보험, 현대카드는 마일리지 등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다"며 "장기적으로는 모빌리티 부문에서 현대차와의 협업도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아울러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범현대가의 경우 전략적 투자자(SI)로 추가 지분 투자도 기대해볼 수 있다"며 "이외에도 HDC현대산업개발은 계열사 지원 및 외부자금 조달 등 다양한 인수자금 조달 방식을 활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HDC현대산업개발의 재무 건전성은 아시아나항공 인수 후에도 안정적으로 유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