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금융위원회는 해외 인수합병(M&A) ·투자 공동지원 협의체가 LG화학과 50억달러 규모의 장기 금융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협의체에는 해외 M&A와 시설 투자를 돕기 위해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중소기업은행, 농협은행,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중견기업연합회, 반도체·자동차·기계·디스플레이·석유화학 협회, 코트라(KOTRA), 소재부품투자기관협의회(KITIA) 등 14개 기관이 참여했다. JP모건,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UBS, 크레디트스위스 등 글로벌 투자은행(IB)도 전문 지원단으로 함께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농협은행은 5년간(2020∼2024년) 총 50억 달러(약 5조9500억원) 규모로 LG화학에 2차전지 관련 전 세계 시설 투자 자금을 공급한다.

아울러 이들 금융기관과 LG화학은 1500억원 규모의 동반성장펀드를 조성해 2차전지 중소·중견 협력업체를 지원하기로 했다. 펀드를 산업은행에 예치한 뒤 발생한 이자로 협력 업체에 금리 우대 등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수출입은행은 2000억원을 들여 우대조건으로 2차전지 협력업체에 대출해줄 계획이다.

LG화학 관계자는 "전 세계 현지 투자 확대를 통해 연간 490만대의 전기차 생산능력을 확보할 것"이라며 "국내 소재·부품·설비 업체 발굴 및 육성을 통해 전지 산업 생태계 전반의 성장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