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우리나라가 주요국 가운데 미·중 무역분쟁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고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글로벌연구센터는 10일 '미중 무역협상 전망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이같이 분석하고 "한국이 제조업 분야에서 글로벌 공급망에 고도로 통합돼 있어 대중국 수출 비중이 높고 반도체 등 특정 품목에 많이 의존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한국의 대중국 수출 의존도는 26.8%로, 일본(19.5%), 독일(7.1%), 프랑스(4.2%)보다 높았다.

올 1∼9월 한국의 수출 감소율(-9.8%)은 전 세계 교역 상위 10개국 가운데 가장 컸다. 영국(-6.3%), 독일(-5.1%), 홍콩(-4.6%), 일본(-4.4%) 등보다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타격이 컸던 셈이다.

센터는 "한국이 관세율 인상에 따른 부정적 충격을 가장 크게 받았던 만큼, 1단계 협상이 타결된다면 글로벌 투자 심리와 전 세계 교역 물량이 회복되면서 내년 한국의 경제성장률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2단계 협상이 길어질 경우 "글로벌 불확실성이 만성화해 한국의 중장기 경제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센터는 비관세 영역에서 양국 갈등이 증폭되고, 장기적으로 글로벌 무역 환경이 양극 체제로 전개될 수 있다는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