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증시 휘청이면서 이건희 회장 보유주식 평가액도 ‘뚝’
부친 ‘1조원대 사재출연’ 지키면 부정여론, 상속세 부담 동시에 줄어

▲코로나19 공포로 국내 증시가 급락하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보유주식 역시 떨어지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상속증여세 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재계의 상속세 인하 요구, 이 회장의 ‘1조원대 사재출연약속’에 이어 삼성전자 주가가 이 부회장이 낼 세금의 중요 변수로 떠오른 셈이다. 사진은 지난 19일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는 이 부회장.

[중소기업신문=김두윤 기자] 코로나19 공포로 국내 증시가 급락하고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보유주식 역시 떨어지면서 부친의 재산을 물려받을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상속증여세 부담도 줄어들 전망이다. 이 부회장이 상속문제를 아직 풀지 못한 상황에서 연초 주가 급등이 세금부담을 키웠다가 이제는 반대로 주가 급락이 약이 되고 있는 셈이다. 재계의 상속세 인하 요구, 이 회장의 ‘1조원대 사재출연약속’에 이어 삼성전자 주가가 이 부회장이 낼 세금의 중요 변수로 떠올랐다.

27일 삼성전자 주가는 전일 대비 500원(+1.05%) 오른 4만8300원으로 마감했다. 지난주 폭장에서 기록한 4만2000원대 보다 15% 가량이 올랐지만 연초 고점인 6만원대에 비해선 25% 가량이 떨어졌다. 연초 358조원대로 늘어났던 시총도 현재 288조원대로 낮아졌다.

이에따라 연초 15조원대까지 늘어났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의 주식평가액도 감소했다. 이 회장은 삼성전자 지분 4.18%와 삼성생명 20.76%, 삼성물산 2.84% 등을 보유중이다. 같은기간 삼성생명과 삼성물산 역시 30% 가량 주가가 낮아졌다.

지난 2014년 5월 이 회장이 급성 심근경색으로 입원한 이후 이 부회장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으로 경영권 승계의 9부 능선을 넘었고 이제 부친의 자산 상속에 따른 세금 문제만 남겨둔 상황이다. 특히 최근 삼성 준법감사위원회가 이 부회장에게 대국민 사과를 권고하면서 상속문제의 결론까지 나올 지 주목된다. 이런 상황에서 부친의 보유주식 평가액이 줄어들면서 연초 10조원대로 평가되던 이 부회장의 상속세 역시 줄어들게 된 것이다.

특히 이 부회장의 보유주식 평가액은 더 줄어 들 수도 있다. 최근 삼성전자가 강한 반등에 나서고 있어 추가 상승 기대감도 크지만 코로나19 사태가 갈수록 심화되고 글로벌 증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재차 하락에 대한 우려 역시 높기 때문이다.

현재 삼성전자 주가 여건은 좋지 않다. 가장 큰 이유는 실적이다. 현재 삼성전자에 대한 증권사들의 실적 전망치는 어둡다. DB금융투자는 삼성전자의 1분기 영업이익이 5조9000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6%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DB금융투자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스마트폰과 가전 등의 판매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반도체·디스플레이 부분의 실적 하락도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KB증권도 삼성전자 1분기 영업이익을 전년대비 7.3% 감소한 5조8000억원으로 예상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멈춰서는 공장도 늘고 있다. 무엇보다 삼성전자의 수출 비중이 높은 상황에서 국제 교역이 타격을 입고 있다는 점은 향후 실적에 부정적이다.

한 종목이 전체 시장 시가총액의 30%를 넘어설 경우 강제로 비중을 조절하는 시가총액 비중 상한제도(CAP)’도 주가에 부담요인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증시가 급락한 지난 20일 기준 코스피200 내 삼성전자 시총비중은 34.85%로 지난해 말 31.17%보다 3.68%포인트 증가했다. 앞으로도 이 수준이 유지될 경우 30%룰에 따른 인덱스펀드 매물이 출회될 가능성이 높다. 올초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신고가를 갈아치울 때도 거래소가 룰 적용 여부를 검토한 바 있다.

▲삼성전자 월봉차트. 트레이딩뷰 캡쳐

만약 극단적으로 삼성전자 주가가 이 회장이 입원한 때인 2만8000원대(액면분할 전 140만원대)나 2016년 말 돌파후 주가상승이 두드러진 3만1000원대로 되돌아간다면 경영권 승계를 마치면서도 세금수준은 그때 수준으로 되돌리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주주환원정책으로 실적감소에도 이 부회장 일가가 받아가는 배당금이 늘고 있다는 점도 세금 문제에는 긍정적이다.

아울러 경제위기로 현 정부가 추진하던 경제민주화 기조의 입지가 현저하게 좁아진 상황에서 경영자총협회 등 재계가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는 상속세 인하(25%) 요구 관철 여부도 그의 상속문제에는 변수중 하나다. 최근에도 경총은 코로나19로 타격받은 기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다는 취지로 각종 법 개정을 국회에 요구하면서 상속세 인하, 해고 요건 완화 등을 포함시켰다. 이는 코로나19 피해와는 크게 관련이 없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