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 놓고 잡음 끊이지 않아
관료 출신 밀어주기 의혹에 회원사 대표 '갑질' 논란도
중앙회 노조 "공정성 훼손 심각…선거 강행시 강력투쟁"

▲ 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 회장 선거를 둘러싸고 관료출신 밀어주기 의혹 등 공정성 논란에다 일부 저축은행 대표의 갑질 논란 파문이 일파만파로 확대되면서 저축은행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새 수장 선출작업이 안갯속으로 빠져들고 있다. 사진=연합

[중소기업신문=이지하 기자] 관료 출신과 민간 최고경영자(CEO) 출신의 2파전으로 압축된 제18대 저축은행중앙회장 선임 작업이 갈수록 '혼탁' 선거로 전락하고 있다. 관료출신 밀어주기 의혹 등 회장 선출 과정의 공정성 논란이 제기된 데다 일부 저축은행 대표들의 갑질 논란 파문이 일파만파로 커지면서 저축은행업계의 목소리를 대변할 수 있는 새 수장 찾기가 안갯속으로 빠져드는 형국이다.

18일 저축은행중앙회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차기 회장 후보는 기획재정부 국고국장과 금융정보분석원 원장 등을 역임한 관료 출신 인사인 박재식 전 한국증권금융 사장과 저축은행 업계에서 40년간 경력을 쌓은 민간출신 전문가인 남영우 전 한국투자저축은행 대표 등 2명으로 압축됐다.

당초 한이헌 전 국회의원이 후보에 포함됐지만, 전날 사퇴 의사를 밝혔다. 한 전 의원은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 위원으로부터 연봉 삭감을 통보받고 고심 끝에 후보 사퇴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축은행중앙회장 연봉은 성과급을 포함해 약 5억원으로 3년간 임기를 마칠 경우 15억원에 달한다.

그동안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는 단독후보 추천으로 진행됐으나 올해 후보 지원에 7명이 몰리면서 경쟁이 치열해졌다. 중앙회는 선거관리위원회에 추천된 후보자를 대상으로 오는 21일 임시총회를 개최해 회장을 선출할 계획이다.

중앙회 회원사 과반 참석에, 참석 회원사 3분의 2 이상 찬성해야 회장으로 뽑힌다. 복수후보 투표에서 3분의 2를 받은 후보가 나오지 않으면 최다 득표자 2명으로 재투표해 과반을 받은 이가 당선된다.

하지만 저축은행중앙회장 선거가 예정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중앙회 노조를 중심으로 조직 안팎에서 이번 선거 과정에 공정성 문제를 제기하며 급기야 회장 선출을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번 저축은행중앙회 회추위에는 저축은행 최고경영자(CEO) 4명과 전문이사 2명, 전임 중앙회 회장 1명으로 구성됐다. 문제는 재무부 관료 출신인 전임 회장이 회추위에 포함되면서 논란이 일었다. 최종 후보자 3명 중 2명이 관료 출신 인사로 낙점되자 '제 식구 챙기기' 논란이 불거진 것이다.

은행연합회와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손해보험·여신금융협회 등 6개 금융업권별 협회 중 차기 회장을 뽑는 회추위에 전직 회장을 포함하는 곳은 저축은행중앙회가 유일하다.

노조를 중심으로 일부 회장 후보의 자질 부족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흘러나왔다. 중앙회 노조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일부 후보가 과거 독단적 경영과 직장 갑질, 도덕적 흠결 등 온갖 구설수와 의혹이 있다"며 자진사퇴를 요구했다.

게다가 일부 저축은행 대표들이 중앙회 임직원의 임금 삭감과 인사권 참여를 보장하는 각서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회장 후보에 대한 일부 회원사의 '갑질' 행위가 선거의 공정성을 훼손하고 있다는 것이다. 각서 제출을 요구한 회원사 대표 중에는 회추위 위원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 관계자는 "임직원의 연봉삭감과 인사관여, 중앙회 예산축소 등을 사전에 요구하는 것은 중앙회장 자리를 일종의 거래로 전락시키는 불공정 행태"라며 "일종의 거래를 통해 선출된 후보자가 서민금융을 대표하는 회장의 자격이 될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선거는 이미 공정성을 잃어 선거 절차를 중단할 필요가 있다"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사무금융노조와 연대해 강력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