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신문=박진호 기자] SK텔레콤은 기상청과 협력해 200여개국 방문 고객의 안전을 위해 현지 재난 정보를 제공하는 '긴급 재난문자 알림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20일 밝혔다.

방문국에서 지진, 화산, 지진해일 등 재난이 발생하면 재난 종류와 발생 시간, 재난 발생지의 위치 정보 등이 한국어로 발송된다. 외교부 영사콜센터 긴급 연락처(+82-2-3210-0404)가 함께 발송돼 고객이 피해 신고나 구조 요청 등을 할 수 있다.

기존에는 재난문자 시스템을 도입한 일부 국가에 한해 현지 통신사가 보낸 재난정보를 받을 수 있었지만 대부분 영어나 현지어로 된 문자였다.

SK텔레콤은 5월 일본과 대만을 시작으로 긴급재난문자 알림서비스를 시작했고, 이날부터 미국, 스위스 등 200여개국으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SK텔레콤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출국자는 크게 줄었지만 어쩔 수 없이 해외 출장을 가거나 장기 체류를 할 수밖에 없는 고객에게 재난 발생 시 빠르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SKT는 향후 기상청, 외교부와 협력을 강화해 문자 발송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재난문자 시스템 고도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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